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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데일리DB

독감과 코로나19 확진이 겹치는 트윈데믹이 현실로 드러난 상황에서 불에 기름을 붓는 격으로 응급실에서 먹는치료제 처방을 하라는 방역당국의 통보로 인해 추석 연휴 응급실 포화상태는 지속됐다. 

통상 명절에는 응급실의 과부하가 예상되기 때문에 경증 환자는 방문을 최대한 억제해 촌각을 다투는 환자의 보루로 작용해야 한다. 그런데 이번 추석에서는 교통정리가 되지 않아 혼란이 가중됐다. 

13일 다수의 응급실 근무 의료진들은 본보를 통해 “방역당국이 연휴 직전 먹는치료제 처방을 응급실서 하라는 통보를 했고 이에 따라 수많은 문의와 방문이 이어져 수월한 응급실 가동이 어려웠다”고 하소연했다. 

실제 연휴기간 응급실을 찾아 먹는치료제 처방을 원하는 환자들이 있었지만, 상황을 설명하고 되돌려 보내는 경우도 많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원칙적으로 경증 확진자는 연휴기간 문 여는 원스톱진료기관을 통해 대응이 이뤄져야 했기 때문이다. 

확진 후 먹는치료제를 투여하는 고령층은 물론 대다수 국민들은 새로 만들어진 원스톱진료기관이라는 개념 자체가 익숙지 않아 자택 인근 응급실로 먼저 향하는 선택을 한 것이다. 

한 응급실 전문의는 “명절 연휴 응급실에서 경증의 코로나 환자 진료까지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며 “생사의 영역에서 대응이 필요한 곳인데 과거 복용약을 모두 확인하고, 처방에 따른 합병증과 경과까지 설명하고 있을 여유가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환자 분류와 관련 명확한 지침을 주고 각 전달체계에서 의료대응이 가능하도록 조처를 해야 했는데, 오히려 경증 환자도 응급실을 방문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던 것이 응급체계의 오류로 작동했던 것이다. 

또 다른 응급실 전문의는 “코로나 환자 방문으로 지연되기 시작하면 정말 위급한 상황의 환자가 피해를 봐야 하는 구조임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며 “먹는치료제를 받지 못한 경증 환자는 응급실에 불만이 쌓이겠지만 이는 우선순위에 입각한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먹는치료제 처방과 관련한 결정 과정에서 현장의견을 듣고 동의하는 절차, 즉 소통의 부재가 있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석재 대한응급의학의사회 홍보이사는 “당국이 응급의료현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최소한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순서였다”며 “경증환자의 응급실 이용을 줄이자고 하면서, 정작 붐비는 명절에는 경증환자까지 보라고 강요하는 것이 적절한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응급실은 진료상담을 하는 곳이 아니고, 외래진료를 대신 보는 곳도 아니다. 경증의 코로나환자에 대한 처방은 1차의료기관이 담당해야 함에도 모든 업무들을 응급실로 떠넘겨진 꼴”이라고 말했다. 

이번 추석 응급실 먹는치료제 처방 문제를 비롯해 일련의 응급의료체계 정책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컨트롤타워가 존재하지 않다는 원인에서 찾을 수 있다. 

앞서 응급의학의사회는 “응급의료 시스템은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대응 뿐 아니라 중증응급환자 및 외상환자, 이송, 최종치료에 이르는 다양한 업무를 적절하게 수행하는 것”이라며 “현 체계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컨트롤타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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